반응형

3대째 내려온 우리집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반응형

우리집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갈비찜

설날이 지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추석 명절이 다가오고 있어요. 추석하면 소갈비찜이 빠질 수 없는데요. 오늘은 저희집 대대로 내려오고 있는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알려드릴께요.

 

재료 안내

소갈비 3근반, 대파 1 1/2뿌리, 양파(대) 1개, 배(중) 1개, 매실청 3T, 간장 130~135ml, 참기름 3T, 다진마늘 4T, 후추 1/2T, 당근(중) 1개, 깨 3T, 맛술 3T, 청주 3T, 설탕 2T, 물엿 2T, 까 놓은 밤

 

1T = 밥숟가락 1스푼 기준

 

소갈비찜 레시피

먼저 갈비 세근반을 찬물에 30분간 담궈 핏물을 제거하세요. 만약 미지근하거나 따듯한 물에 담그면 고기가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렇게 핏물을 제거해야 누린내가 나지 않고 맛있어요.

배와 양파는 강판에 갈아 준비하세요. 조금 힘이 드는 작업이지만, 강판에 갈아야 즙이 더욱 맑답니다.

 

고운체에 간 것을 넣고 즙을 내주세요.

 

당근은 한입에 들어가기 좋은 크기로 썰은 후 모서리 부분을 깎아 주세요. 모서리 부분을 깎아야 나중에 부서지지 않아 좋아요.

 

파는 송송 썰어 준비하세요.

 

물에 담궜던 갈비는 물에 2번 정도 씻어 소쿠리에 넣어 두세요. 물에 씻어야 뼛가루가 제거되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답니다.

 

갈비 손질 작업

기름기가 많은 갈비는 기름기를 제거한 후 사용해 주세요.

 

갈비 양쪽에 칼집을 2~3번 정도 내어 양념이 잘 배어 들어가게 하세요.

 

고기 부분이 두툼하다면 +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주세요.

 

손질이 끝난 갈비는 끓는 물에 2분간 삶아 주세요. 그래야 기름기가 많이 제거되어 담백하니 좋답니다.

 

데친 갈비는 바로 찬물에 헹군 후 소쿠리에 건지세요.

 

양념장 만들기

모든 양념장 재료를 양푼에 넣고 섞으세요.

 

갈비를 넣고 잘 섞은 후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숙성을 시키세요. 그래야 양념이 쏙쏙배어 맛있어요.

 

조리 과정

코팅이 된 두툼한 냄비에 갈비를 넣고, 뚜껑을 닫으세요. 그리고 강불에서 끓이세요. 

 

끓어 오르기 시작하고 2분정도가 지났을 때 뒤적여 주세요. 다시 뚜껑을 덮고 '중강불'에서 25분간 익히세요.

 

이때 중간중간 뒤적이고, 국물을 갈비 윗 부분에 뿌려 양념이 골고루 스며들게 하세요.

25분이 지났을 때, 당근과 밤을 넣고 섞으세요. '중불'에서 15분간 더 익히세요.

 

15분이 지나고 익었는지 확인 후, 불을 끄세요. 당근과 밤은 나중에 넣어 물러지지 않고 딱 알맞게 잘 익었답니다.

 

기름기 없이 담백하니 양념이 쏙쏙배어 맛있는 갈비찜이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