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르지않게~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맛있는 오이철이 돌아왔어요~ 참 오이가 실하게 나와 오이 요리하기 참 좋은데요. 아삭아삭한 맛이 특징인 이 재료는 무르지 않게 만드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아삭아삭 끝까지 무르지않게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재료 안내
- 오이 10개
- 양념장 재료 : 부추 한줌(200g), 양파 1/2개, 고춧가루 3/4컵, 설탕 1T, 다진마늘 2T, 매실청 1T, 멸치액젓 4T, 새우젓 3T, 쪽파 8개, 깨 2T
- 절임용 물 2.4리터, 천일염 1/2컵
1T = 밥숟가락 1스푼, 1컵 = 200ml 컵 기준
오이소박이 레시피
담그기 전 오이를 깨끗이 닦기 위해 물에 살짝 씻은 후 소금으로 문질러 주세요. 그리고 물로 한번 씻어 주면 보다 깨끗이 닦을 수 있답니다.
오이 양 끝을 잘라낸 뒤, 반으로 잘라 주세요. 만약 기다란 오이라면 3등분으로 자르세요. 그리고 두꺼운 부분이 아닌 얇은 부분 쪽으로 열십자 +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주세요.
이때 오이는 약 1cm 정도 길이를 남겨 자르면 좋답니다.
끓는 물 2.4L에 소금물 1/2컵을 넣고 팔팔 끓여 녹여주세요.
끝까지 무르지 않는 비결!
뜨거울 때 바로 소금물을 오이에 부어 주세요. 오이가 뜨지 않게 눌러 주세요. 그리고 30분동안 절이면 오이소박이를 다 먹는 날까지 아삭아삭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절여진 오이는 물에 3번 정도 깨끗이 씻어 주세요.
소쿠리에 잘 담아 물기를 40분정도 잘 빼주세요. 물기를 제거할 땐 눕혀 놓는 것 보다 세로로 세웠을 때 물기가 잘 빠진답니다.
만약 물기가 잘 빠지지 않은 채로 버무리면, 양념장이 겉돌아 맛이 덜할 수 있어요.
재료 손질 및 양념장 만들기
쪽파 흰 부분은 송송 썰고 초록 부분은 듬성듬성 썰어 주세요. 부추도 쪽파와 비슷한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썰어 주세요. 새우젓은 다져서 사용하세요.
양푼에 고춧가루, 설탕, 마늘, 매실청, 멸치액젓, 새우젓을 넣고 섞어 주세요.
부추, 쪽파, 깨를 넣고 섞어 주세요.
완성된 양념장은 약 10분 정도 숙성을 시키세요. 숙성을 시켜야 맛이 더욱 좋아져요!
버무리기 및 보관방법
절여진 오이에 속을 채워넣고, 주먹으로 살짝 누르듯 속을 채우세요. 살짝 주먹을 쥐듯 눌러야 양념이 골고루 배어 더욱 맛있답니다.
김치통에 넣을 땐 한층을 잘 넣은 후, 양념속을 위에 얹고 다시 오이소박이를 올려주세요.
상온에 반나절 또는 하루 정도 숙성 뒤, 냉장숙성 시켜 드세요.
뜨거운 소금물에 오이를 절여 끝까지 무르지않게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이였답니다~ 저희집은 매년 이 방법으로 아작아삭한 오이 식감에 맛있게 먹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