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째 내려온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총각무가 맛있게 나올 때 알타리김치를 담궈 놓으면 정말 맛있어요. 라면과 함께 후루룩~ 먹어도 정말 맛있는데요. 오늘은 저희집 3대째 대려온 밥도둑 레시피인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 )
무를 다듬는 방법, 양념장 더욱 맛나게 만드는법, 숙성 방법까지 전부 알려드릴께용 ~
재료는 알타리 3단, 쪽파 한줌, 양파(대) 1개 준비하세요.
양념장재료로 마늘 2/3컵, 배(대) 1/2개, 찹쌀풀 2컵, 고춧가루 1 1/4컵, 매실청 1/4컵, 설탕 1 1/2T, 멸치액젓 2/3컵, 새우젓 1/2컵, 다진생강 1T 준비하세요.
총각무를 다듬는 방법은 무청과 무 사이 부분을 칼로 긁어내 지저분한 부분을 제거하세요. 무청 끝 부분을 조금 자르고, 시든 잎은 떼어 제거하세요.
총각무를 물에 깨끗이 씻어 주세요. 이때 식용 솔을 이용해 문질러 닦아 주세요. 그러면 무 사이에 낀 흙을 제거하기 훨씬 더 쉽답니다 : )
무 절이는 방법은 먼저 양푼에 총각무를 한켜씩 깔아 주세요. 그리고 천일염을 무 부분에 집중적으로 뿌리고, 남은 것은 무청 부분에 뿌려주시면 돼요. 무 부분은 더 많이 절여져야 하기 때문에 무 부분에 천일염을 더 많이 뿌리세요.
그리고 총 1시간 30분간 절여 주세요. 절이는 중간 골고루 절여지도록 한번 뒤집어 주시면 좋답니다.
절여진 무는 물에 3번 정도 씻은 후에 소쿠리에서 30분 이상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만약 물기가 많이 있다면 양념장이 겉돌아 알타리김치가 맛없게 될 수 있으니 충분히 물기를 제거하세요.
알타리김치(총각김치) 양념장 만들기
새우젓, 멸치액젓, 배, 찹쌀풀은 갈아서 사용하세요.
양푼에 갈은것과 양념장재료를 모두 넣고 함께 섞으세요. 섞은 후에는 30분 이상 숙성과정을 거치세요. 바로 양념장을 만들 후 버무리면, 양념장 맛을 100% 활용할 수 없답니다.
양념장도 숙성과정을 거치며, 색과 맛이 더욱 깊어져 더욱 맛있게 총각김치를 만들 수 있게 된답니다.
쪽파는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채썰어 주세요.
이제 숙성된 양념장과 물기가 제거된 총각무를 양푼에 넣고 버무려 주세요. 버무리는 과정이 궁금하다면 맨 마지막에 있는 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번 버무렸다면, 쪽파, 양파를 넣고 다시한번 버무려 주면 완성!
김치통에 잘 담아 상온에서 하루 반나절 또는 이틀간 보관하세요. 그리고 냉장숙성시켜 드시면 맛있어요. 숙성된 알타리김치와 라면에 먹으면 정말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동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