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도둑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간단하게 담궈 밥에 척! 올려 먹으면 한공기 순삭 깻잎장아찌에요. 만들기도 간단해서 한번 만들어 놓으면 오랫동안 두고 먹기 참 좋은데요. 오늘은 저희집 할머니부터 내려온 밥도둑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알려드릴께요.
재료 안내
깻잎 80장, 양조간장 3/4컵, 국간장 1/4컵, 식초 1/3컵, 설탕 1/4컵, 매실청 1/4컵, 소주 1/2컵, 다시마육수 1 1/4컵, 마늘 10알, 건청양고추 3개
1컵 = 200ml 컵 기준이랍니다.
깻잎장아찌 레시피
장아찌를 담기 전, 싱싱한 깻잎으로 준비를 해 놓으세요.
물에 한번 씻은 후, 물을 받아 주세요. 그리고 식초를 조금 넣어 깻잎을 2분 정도 담궈 두세요. 이 과정을 거치면 깻잎의 잔여 농약이 말끔히 제거되어 보다 깨끗이 드실 수 있어 좋아요.
2분이 지나면 물로 다시 깨끗이 씻어 건져 주세요.
깔끔하고 먹기 편하도록 깻잎 꼭지 부분은 가위로 잘 다듬어 놓으세요.
그리고 반드시 내열용기에 깻잎 물기를 탈탈 털어 잘 넣어 두세요. 넣을 땐 그냥 넣는 것 보다 사진처럼 엇갈려 넣는 것이 좋답니다.
마늘 10알은 반으로 갈라 준비해 놓으세요.
냄비에 깻잎을 뺀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놓으세요. 먼저 '강불'에서 팔팔 끓어 오를 때까지 끓이세요.
팔팔 끓어 오르면 '중불'로 바꾸세요. 그리고 2분간 더 끓인 후 불을 끄세요. 중간에 양념물이 끓어 넘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불을 끄고, 한김 식은 양념장물을 깻잎에 바로 부어 주세요.
그리고 뜨거운 열기가 빠지도록 20~30분 정도 그대로 두세요.
보관법
이후 접시로 뜨지 않게 한 후에 뚜껑을 잘 닫아 주세요. 그리고 하루 정도 상온에 두고, 이후 냉장숙성시켜 드세요.
3일 정도가 지났을 때, 양념물만 따로 빼서 한소끔 끓인 후 완전히 식히세요. 그리고 깻잎에 다시 부어 냉장보관하면 더욱 오랫동안 드실 수 있어 좋답니다.
밥에 싹~ 싸서 먹기 좋고, 간편하게 만들어 먹기 좋은 깻잎장아찌 만드는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