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이소박이 끝까지 무르지 않고 맛있게 먹으려면?!

반응형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오이소박이 레시피

아작아작 맛있는 오이소박이! 이 시기 담궈 먹으면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오이소박이를 담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무르지 않게 담그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 '과정' 하나를 거쳐 끝까지 무르지 않고 맛있는 오이소박이 레시피 알려드릴께요.

 

반응형

 

재료 안내

오이 10개, 절임용 물 2.4리터, 천일염 1/2컵

양념장 재료 : 부추 한줌(200g), 양파 1/2개, 고춧가루 3/4컵, 설탕 1T, 다진마늘 2T, 매실청 1T, 멸치액젓 4T, 새우젓 3T, 쪽파 8개, 깨 2T

1컵은 200ml 컵 기준, 1T는 밥숟가락 1스푼 기준이랍니다.

 

오이소박이 레시피

먼저 오이를 깨끗이 씻어 주셔야 해요. 깨끗이 씻기 위해선 먼저 물로 한번 살짝 씻고, 천일염을 이용해 문질러 가며 씻으면 좋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물로 다시 씻어 주세요.

 

이제 오이를 손질할 차례인데요. 오이 양끝 부분은 잘라 버리세요. 그리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주어야 하는데요. 저는 절반으로 잘라 사용했답니다. 만약 긴 오이가 있다면 3등분으로 잘라 주셔도 좋아요.

 

이제 오이를 열십자 모양으로 잘라 주세요. 이때 끝 부분 1cm 정도 남기고 잘라 주셔야 해요.

 

딱 이정도로 잘라 주는 것이 적당하답니다.

 

무르지 않게 담는 비법!

물을 2.4L 넣고 팔팔 끓이세요. 그리고 천일염 1/2컵을 넣고 끓이세요.

 

물이 팔팔 끓어 뜨거울 때, 오이에 물을 부으세요. 그리고 총 30분 정도 절여 주면 된답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오이소박이가 끝까지 무르지 않고 맛있어요.

 

그리고 30분이 지나면 찬물에 3번 깨끗이 씻어 건지세요.

 

오이를 건져 놓을 땐 이렇게 잘라 놓은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끔 넣어야 물이 제대로 빠진답니다. 이대로 40분 정도 물기를 제거하세요. 만약 물기가 제대로 제거 되지 않는다면 양념장이 겉돌 수 있어요.

 

재료 손질하기

물기가 빠지는 동안 재료를 손질하세요. 쪽파 흰 부분만 송송 썰고, 나머지는 듬성듬성 썰기를 하세요. 부추도 마찬가지로 듬성듬성 썰어 주세요. 그리고 양파는 채썰어 주면 된답니다.

 

그리고 새우젓은 다져서 사용하면 좋아요.

 

양념장 만들기

고춧가루, 설탕, 마늘, 매실청, 멸치액젓, 새우젓을 넣고 1차로 섞어 주세요.

 

그리고 부추, 쪽파, 깨를 함께 넣고 섞어 주면 된답니다.

 

완성된 양념장은 10분 정도 그대로 숙성을 시키세요. 숙성을 거친 양념장은 더욱 맛이 좋아요.

 

만드는 방법

이제 절여진 오이 속에 양념장을 쏙쏙 채워 놓으세요. 그리고 마지막에 손으로 꾹 한번 주먹을 쥐어 주세요.

 

요렇게 주먹을 살짝 쥐어 주면 양념장이 골고루 배인답니다.

 

이제 김치통에 한줄씩 넣고 양념장을 윗 부분에 살짝씩 발라 놓으세요. 그리고 상온에서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숙성시키고 냉장숙성 후 드시면 된답니다.

 

오이소박이를 뜨거운 소금물에 담궈 끝까지 아삭아삭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에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