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튀김 그냥 버리시나요?
튀긴 식용유 한두번 튀긴 후 그냥 버리시나요? 비싼 식용유를 사용하면 양이 만만치 않아 그냥 버리기 정말 아까운데요. 산패를 늦추고 깨끗하게 보관한다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산패는 늦추고 보다 깔끔하게 새 기름 처럼 보관하는 꿀팁 알려드릴께요 : )
집에서 치킨이나 돈까스, 감차튀김 등을 튀기고 나면 기름이 어마어마 하죠. 그리고 빵가루가 뭍어 있는 것을 튀기고 나면 특히! 빵가루가 많이 남아 기름이 더러워지기 쉽상이에요.
그냥 한번 튀겼을 뿐인데... 요렇게 빵가루가 남아서 처치 곤란! 이것을 그대로 방치해 두면, 식용유의 산패가 더 빨라지고 걸쭉해져 다시 사용하기 껄끄러워 지는 것 같아요.
이럴땐 바로 양파를 준비하세요. 양파를 먼저 듬성듬성 튀기기 좋게끔 잘라 주세요. 그리고 껍질 부분의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껍질도 함께 튀겨주는 것이 좋아요.
양파에는 '퀘세틴' 성분이 있어서 재사용 기름에 튀기고 나면 산패를 늦출 수 있다고해요. 만약 양파 냄새가 싫은 분이라면 대파를 사용해도 좋다고 해요 : )
양파를 튀기기 쉽도록 잘 펼쳐 주었어요. 아무래도 통째로 튀기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효과도 덜할 것 같아요.
이제 냄비에 기름과 양파를 잘 튀겨 주세요~
저는 양파가 이 정도 까지 될 정도로 튀겨주었답니다.
1차적으로 튀겨낸 양파를 채로 잘 건져 주세요. 채로 건지게 되면 어느정도 큰 건더기는 잘 건져낼 수 있어요.
다음은 여과지를 이용해 남은 찌꺼기를 말끔하게 제거해야 해요! 이때 다시마 국물팩이나 커피 여과지를 이용하면 좋답니다. 이 과정을 거쳐야 미세한 찌꺼기 까지 제거 되어 다시 맑은 기름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여과지를 유리병이나 보관하기 좋은 병에 넣어 주세요. 단! 플라스틱이나 종이컵 등에 보관하면 기름이 새어나갈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유리병에 잘 보관해 주었답니다.
고무줄로 여과지가 빠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 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식힌 기름을 부어 주세요. 아무래도 기름의 끓는 점은 높다보니 충분히 식혀서 부어주는 것이 좋아요.
짜잔~ 짜잘한 찌꺼기가 잘 걸러졌어요. 이제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
요렇게 유리병에 보관해둔 기름은 1~2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만약! 식용유의 색깔이 갈색으로 변했다면 산패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용하긴 조금 그런 것 같아요.
양파를 활용해 튀김 기름의 산패를 늦추고, 여과지로 깔끔하게 걸러 깨끗한 식용유 사용하시길 바랄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