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톡쏘는 시원한 국물로!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반응형

국물이 비결!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추석 명절음식으로 참 잘 어울리는 음식! 바로 나박김치에요. 나박김치 만들 때는 국물맛이 참 중요한데요. 그럼 바로 저희집 국물맛 비결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

 

 

추석 음식은 대부분 느끼~하지만 나박김치만 있으면 확~ 잡아 추석 연휴 가족들과 함께 먹기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톡쏘고 시원함이 관건인데요.

재료는 알배추(대) 1개, 무(대) 1개,  양파(대) 1개, 홍고추 3개, 풋고추 3개, 쪽파 한줌, 대파 흰부분 2뿌리, 마늘 큰것 10알, 미나리 조금, 생강 한톨

 

국물 재료는 무(가는 용) 400g, 배(대) 1개, 사과(대) 1개, 빨간색 파프리카(대) 2개, 홍고추 3개, 천일염 2컵 + 2T,  총 물의 양 2.4L, 고춧가루 1/2컵 , 설탕 1T

먼저 고춧가루와 물 1컵을 넣고 고춧가루 물을 불려 주시면 돼요. 그리고 소금, 물 3컵을 넣고 소금물을 미리 녹여 주세요.

 

무써는 방법은 먼저 일정한 길이로 툭툭 썰어 주세요. 그리고 나박썰기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작은 무의 경우는 절반으로 잘라 일정한 길이로 계속 썰어 주시면 된답니다. 큰 무의 경우는 3등분을 하여 일정한 크기로 썰어 주시면 좋아요.

 

 

알배추는 긴쪽으로 반으로 가른 후 무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주세요. 쪽파는 듬성듬성 자르고, 생강은 편썰기를 하세요. 마늘은 채썰기, 양파는 넓적 썰기를 하면 된답니다.

 

홍고추 3개, 풋고추 3개는 어슷하게 썰어 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씨를 털어 넣어야 깔끔하니 좋아요. 만약 씨앗을 털지 않고 그냥 넣으면 국물에 씨앗이 너무 많아 깔끔하지 않을 수 있답니다.

 

맛있는 나박김치 국물맛 비결!

 

 

저희집 국물맛 비결은 바로 파프리카에요! 파프리카가 국물에 함께 들어가면 톡 쏘는 맛과 단맛을 내어 맛이 확~ 살아나는데요. 색깔까지 빨갛게 곱기 때문에 나박김치에 제격이랍니다.

 

 

먼저 믹서기에 무 400g과 물을 조금 넣고 갈아 주세요. 이렇게 해야 무가 안정적으로 잘 갈린답니다. 만약 물이 없으면 무가 잘 갈리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무를 간 후, 사과, 배, 파프리카, 홍고추를 같이 넣고 갈아 주시면 돼요.

갈아 놓은 것은 요렇게 베보자기나 고운 체를 이용해서 즙을 내주셔야해요. 이 과정이 조금 힘들지만,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맛있는 나박김치 국물이 완성된답니다.

 

 

이후 고춧가루 물도 함께 베보자기에 넣고 즙을 내고, 소금물도 함께 부어가며 색을 내주세요. 고춧가루물은 계속해서 물에 담궈 가며 즙을 내주세요. 그래야 더욱 예쁜 색깔이 나온답니다.

 

이제 국물에 설탕 1T를 넣고 잘 섞어 주면 맛있는 나박김치 국물 완성!

김치통에 마늘, 생강, 양파, 쪽파, 대파 흰부분, 고추를 아랫 부분에 깔아 주세요. 이때! 고추와 쪽파는 모두 사용하지 마세요. 1/2 정도만 넣어 주시면 돼요. 그리고 무와 배추를 중간에 잘 넣어 주세요.

 

가장 윗부분에 남은 고추 쪽파를 넣어 주세요. 이렇게 하면 나박김치 완성 후 재료가 한쪽으로만 쏠리지 않아 좋아요.

나박김치 보관법

나박김치 보관법

국물을 모두 붓고, 뚜껑을 덮으세요. 기온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상온에서 하루 반나절에서 이틀 정도 보관하세요. 이후 냉장 숙성시켜 드시면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완성이랍니다 : )

 

처음에는 국물이 없어 보이지만, 하루정도가 지나면 국물이 자작해져 먹음직 스러워져요.

하루 숙성 시킨 뒤, 미나리를 손질해 넣어 주시면 더욱 맛있는 김치가 된답니다. 하루 뒤에 넣어야 미나리 색이 죽지 않고 더욱 맛있게 보여요.

 

 

나박김치 만들기! 국물만 잘 만들어 주시면 톡쏘는 시원한 맛이 느끼함을 잡아 추석 명절 맛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 )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