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라이팬 코팅 복원 방법
후라이팬에 우유를 넣고 팔팔 끓이면 벌어지는 놀라운 일을 알고 계신가요? 코팅된 후라이팬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코팅이 벗겨지게 돼요. 그래서 요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재활용하여 쉽게 후라이팬 코팅 복원하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코팅 벗겨진 후라이팬 문제점
오래된 후라이팬은 코팅이 벗겨지고 스크래치가 나기 마련이에요. 이런 후라이팬을 쓸 경우 요리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은데요.
계란 하나만 부쳐도 딱 달라 붙어 요리하는 것이 쉽지 않아요. 제일 좋은 방법은 새로운 코팅 후라이팬을 사는 것이지만 조금 더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죠.
이럴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팔팔 끓이는 것이에요.
유통기한 지난 우유 끓이기
먼저 후라이팬이 더럽다면 깨끗이 씻어서 준비하세요. 더러운 상태에서 끓이면 코팅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답니다.
이제 후라이팬에 우유를 부어 주세요. 이때 주의할 점은 바로 우유를 1/3 정도만 부어 주는 것이에요. 이유는 팔팔 끓일 때 우유가 쉽게 끓어 넘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이제 우유가 팔팔 끓어 오르기 전까지 강불에서 계속 끓이세요. 강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 정도로 끓어 넘치지 않게 조절을 해주셔야 해요. 가스렌지 불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넘치지 않게 조절해 주세요.
우유가 끓이 시작한 부분부터 3분 정도 우유를 후라이팬에 끓이세요.
코팅 원리
이렇게 우유를 끓이면 후라이팬이 다시 코팅 되는데요. 후라이팬에 난 흠집 사이사이로 우유의 지방성분이 들어가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래서 일시적으로 후라이팬 코팅을 할 수 있답니다.
깨끗이 씻기
끓인 우유는 찬물과 함께 버려 주세요. 너무 뜨거울 때 버리면 배수관이 망가질 수 있어요.
이후 따듯한 물을 이용해 살살 우유 찌꺼기를 닦아 준 후 완전히 건조시키면 끝이랍니다.
이렇게 우유 코팅을 한 후라이팬에 다시 계란을 부쳐 봤더니 달라붙지 않고 아주 잘 부쳐지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이렇게 우유 코팅을 한 후라이팬은 일시적으로 코팅이 되었기 때문에 갈수록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기 좋고, 너무 많이 코팅이 벗겨졌다면 건강을 위해 바꾸는 것이 더욱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