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장아찌 맛있게 만들기
한번 담궈 놓으면 1년 내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마늘장아찌. 특히 고기와도 정말 맛있는 조합으로 먹을 수 있어 항상 필요한 반찬 중 하나에요. 마늘장아찌를 이 시기에 담글 때, 몇 가지만 주의해서 만들면 문제 없이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40년차 주부가 지금까지 담궈온 마늘장아찌 레시피를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재료 안내
통마늘 100개, 생수 3.5~4L, 양조식초 3.5~4L
양조간장 1컵(200ml 컵 기준), 천일염 3컵, 소주 3컵, 식초 1컵, 물 3L, 설탕 5컵, 마늘 식초물 4컵
마늘장아찌 레시피
먼저 마늘을 손질하세요. 통마늘을 준비하고, 줄기는 가위로 잘라 내세요. 그리고 뿌리는 칼로 다듬고, 마늘 껍질 한겹만 남긴채 껍질을 제거해 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하면 마늘 손질은 1차적으로 끝이에요.
손질이 끝난 마늘은 대야에 담아 물에 2번 정도 깨끗이 잘 씻어 놓으세요.
이제 물기를 제거할 차례인데요. 소쿠리에 마늘 밑둥이 윗쪽을 향하도록 넣어 물기를 빼세요.
마늘 아린맛 빼기
이제 마늘을 통에 넣으세요. 그리고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넣어 주면 된답니다. 저는 물과 식초 각각 4L 정도로 넣어 주었어요.
이제 마늘은 뜨지 않게 누름판으로 누르고 뚜껑을 닫으세요. 그리고 7일에서 10일정도 상온에 두세요. 그러면 마늘의 아린맛이 빠져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양념장 만들기
7일에서 10일이 지난 마늘은 식초물만 따로 빼주세요.
그리고 대야에 양조간장 1컵(200ml 컵 기준), 천일염 3컵, 소주 3컵, 식초 1컵, 물 3L, 설탕 5컵, 마늘 식초물 4컵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양념물은 완성입니다.
보관법
이제 식초물을 뺀 마늘에 다시 양념물을 부어 주세요.
누름판으로 뜨지 않게 마늘을 누르고 뚜껑을 덮으세요. 상온에 3일정도 보관해 주세요. 3일이 지나면, 마늘은 빼고 양념물만 양푼에 넣고 팔팔 끓이세요. 그 다음 완전히 식혀 다시 마늘에 붓고 5일 후에 다시 이 과정을 반복하세요.
그래야 1년 내내 변함없이 맛있는 마늘장아찌를 맛보실 수 있어요.
한달 정도가 지났을 때 마늘장아찌가 잘 익었는지 맛을 보고 드시면 돼요. 그리고 3~4개월이 지나면 냉장고에 두고 드시면 된답니다.
간혹 익는 과정에서 초록색으로 녹변이 보이는 경우가 있지만, 마늘장아찌가 완전히 익은 상태에서는 녹변이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아요.
올해 마늘장아찌 잘 담그셔서 1년 내내 맛있는 반찬 즐기시길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