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없는! 매실청 담그는법
잘 담궈 놓으면 요리에도 사용하고, 주스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매실청! 그래서 매년 이맘때쯤 항상 담궈 놓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초보자도 실패 없이 맛있는 매실청 담그는법 알려드릴께요.
재료 안내
매실 8kg, 백설탕 8kg
매실청 레시피
매실은 사왔을 때 바로 깨끗이 3~4번 정도 물에 씻어 주세요. 바로 사오자마자 담궈야 과육이 무르지 않고 맛있어요.
이쑤시개를 이용해서 꼭지를 잘 제거하세요. 만약 꼭지까지 함께 넣으면 쓴맛이 날 수 있어 미리 제거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상처가난 매실이 있다면 상처난 부위는 따로 제거한 후 사용하세요.
물기가 있는 매실은 반드시 마른행주나 키친타올 등으로 깨끗이 말린 후 사용하세요.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날 수 있어요.
항아리나 유리병을 깨끗이 소독한후 완전히 말려주세요. 그리고 그 안에 매실을 넣고 설탕을 같은 비율로 계속해서 넣어 주세요. 매실, 설탕 순으로 계속 반복해 주시면 된답니다.
가장 윗 부분은 설탕으로 두툼하게 덮어 주세요.
보관 방법
랩으로 감싸고, 뚜껑을 잘 닫아 주세요. 이때 유리병을 사용했다면 뚜껑을 너무 꼭~ 닫지 마세요. 가스가 찰 수 있답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한달이 지나면 설탕이 잘 섞이도록 한번 저어 주세요. 그리고 총 100일이 지났을 때 매실을 건지세요. 이후 매실청은 냉장고에 두고 드시면 된답니다.
초보자도 실패없이 매실청 담그는법! 간단하게 담궈 1년 내내 먹을 수 있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