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여름철 배달을 시키면 함께 오는 아이스팩! 그냥 물로 된 아이스팩도 있지만, 대부분 특수한 재료로 이루어져 그냥 버려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망설여질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처치곤란 아이스팩을 헷깔리지 않고 제대로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아이스팩 종류
아이스팩은 석유화학 제품인 고흡수성 폴리머(SAP)로 만들어지는 것과 환경을 생각해서 물로 만들어진 것으로 나뉘는데요. SAP의 경우 열 흡수 반응이 뛰어난 미세플라스틱의 일종으로 그냥 버리게 될 경우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간혹 아이스팩을 그냥 뜯어서 화장실 변기나 배수구에 버리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요. SAP는 녹지 않는 성질이기 때문에 변기나 배수구가 막힐 수 있어 위험해요.
버리는 방법
아이스팩은 녹으면 다시 얼려 계속 재활용 할 수 있는데요. 배달을 많이 시키다 보면 아이스팩이 너무 많아져 모두 재사용하기도 힘들 수 있어요.
그래서 만약 너무 오래된 아이스팩의 경우는 그냥 뜯지 않은 채로 쓰레기 봉투에 넣어 버리면 된다고 합니다.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고 버리게 되는 아이스팩은 그냥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 주세요. 하지만 아직 사용할 수 있는 아이스팩의 경우는 그냥 버리기 정말 아까울 수 있는데요. 그럴땐 다른 한가지 방법이 있어요.
수거함에 버리는법
그럴 경우 환경부 모바일 앱인 내손안의 분리배출에서 '아이스팩 수거함'을 찾아 수거함에 넣어 주시면 돼요.
대부분 수거함은 주민센터나 아파트 근처에 설치가 되어 있어 자신이 사는 동네에 수거함이 있는지 확인 후 버려 주시면 된답니다.
이때 몇가지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재활용 가능한 젤타입 아이스팩이여야 하고, 광고성 문구가 없는 비브랜드 아이스팩을 넣어야 재사용이 가능해요.
만약 오염되고 훼손되었거나, 젤타입이 아닌 물로 된 것, 브랜드 명이 크게 적혀 있는 것 등은 수거함에 넣지 않는 것이 좋아요. 이러한 아이스팩은 재사용이 되지 않는 다고 하니 제대로 된 아이스팩을 넣어 주는 것이 좋겠죠?
처치곤란 아이스팩! 몇 가지 사항을 잘 확인하셔서 환경에도 도움되고 여름철 유용하게 잘 사용하시길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