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시마 육수로 맛을 낸 원조 밥도둑 '깻잎찜 레시피'

반응형

 

원조 밥도둑인 깻잎찜! 깻잎 한장과 밥 한입이면 정말 밥도둑이 따로 없을 정도에요. 짭쪼름한~ 맛과 깻잎의 특유한 향이 어우러져 맛있는 깻잎찜인데요. 여기에 특별한~ 다시마 육수를 넣어 먹으면 더 풍미를 살릴 수 있다는 점!

 

 

저희 집에서는 깻잎찜을 만들 때 특별하게 넣는 것이 바로! '멸치 다시마 육수'에요. 한번 만들어 놓으면 여기저기에 사용하기도 좋은데요. 특히! 깻잎찜에 같이 넣어서 요리하면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어요 : )

 

 

# 멸치 다시마 육수 만드는법

멸치 내장 & 머리 제거를 해서 쓴맛이 나지 않게 한 후, 다시마와 물을 넣고 끓여 주시면 되요. 물 2리터, 멸치 20마리 정도, 다시마 4장(라면에 들어가 있는 다시마 크기)를 넣고 끓는 시점부터 20분정도 끓이고, 면포로 깨끗히 걸러주면 완성! 냉장 보관은 짧은 기간 안에 드시는 것이 좋고, 길게 드시려면 냉동 보관해 주세요!

 

 

- 준비물 -

육수 50ml, 간장 3T, 고춧가루 3T, 마늘 1 1/2T

깨 2 1/2T, 참기름 2T, 대파 1 1/2개, 양파 1/4, 깻잎 6묶음

 

 

양파는 너무 큰 것이 아니고, 중간 정도 크기로 골라주시면 되요 ~

 

 

* 만드는 법!

1. 깻잎 손질

 

 

깻잎을 깨끗한 물에 2번 정도 씻어 주세요.

 

 

 

식초를 조금 부은 물에 5분 가량 깻잎을 놓고, 다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주시면 건강하게 깻잎을 드실 수 있어용 ~

 

 

 

씻어 놓은 깻잎은 채에 물기가 빠지도록 걸러 주세요!

 

 

 

꼭지 부분은 젓가락으로 집기 편할 만큼만 남기고 잘라주시면 되요. 꼭지까지 드시는 분이라면 자르지 않고 그냥 하셔도 되요 : )

 

 

2. 양념장 만들기

 

양파는 잘게 썰어 주시면 되요. 1자로 칼집을 넣어서 정사각 형 모양으로 잘라주시면 잘게 썰어지게 되요.

 

 

 

이제 양념장을 만들 그릇에 각 종 양념인 다시마 육수, 잘게 썰은 파, 깨, 마늘, 고춧가루, 간장을 넣고 섞으면 되요. 그리고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고 다시 한번 섞은 후 5~10분 정도 양념이 잘 숙성 되도록 보관해 주세요.

 

 

 

양념이 골고루 섞이도록 해주셨다면! 예비 밥 도둑 완성이에요 ㅋ

 

 

3. 깻잎 찌기

 

 

양념이 골고루 섞이게 만드는 꿀팁은 바로! 깻잎 3장을 깔고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주는 것이에요! 역시 맛난 음식은 정성으로 만들어지는 것 아니겠어요? ㅋ 준비된 깻잎 끝까지 반복해서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주세요.

 

 

#움짤

 

조리할 때는 가스불 중불로 한 후, 아래에서 생기는 국물을 중간중간 위로 올려서 전체적으로 양념이 베이도록 해야 해요. 이 과정을 생략하시면... 윗 부분은 밍밍한 깻잎찜이 될거에요 !

 

 

 

중불로 5분정도 끓이고, 나중에 약불로 5분정도 더 끓여주고 뚜껑을 닫은 채로 2~3분정도 두면 완성 됩니다. 아참! 그리고 국물을 위로 올리는 과정을 빼고는 끓일 때 항상 뚜껑을 닫아 놓아야 해요. 안그러면 수분이 다 날아가 버릴 수도 있어용 ~

 

 

 

짠~ 이렇게 '멸치 다시마 육수'를 이용해서 더 진하고 깊은 맛의 깻잎찜이 완성 되었어요 : )

 

 

 

뜨거운 밥 한입에 깻잎 한장이면 더할 나위 없이 맛있는데요. 간이 짤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지는 마세요.

 

 

 

깻잎찜이 식고 나면 냉장보관 하시고, 드실 만큼만 그때 그때 꺼내서 먹어야 좀 더 신선하게 드실 수 있어요. 정성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 만큼 멸치 다시마 육수로 맛을 낸 원조 밥도둑 깻잎찜!! 맛나게 드세요 ~

 

 

 

 

 

 

* 매일 업데이트 포스팅은?

☞ 페이스북 페이지

☞ 카카오 플러스친구

☞ 카카오 채널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